음악의 기본적인 이론...
♣ 오선 < 줄과 칸 > | |
---|---|
안녕하세요. 여러분? 처음 공부를 시작해볼까요 ? 우리가 제일 먼저 배울 것은 오선이라는 거에요 . 음악의 높고 낮은 소리를 표현할 때 다섯 개의 줄을 사용하는데 , 이 다섯 개의 줄을 5 선 , 즉 오선이라고합니다 . 맨 밑에 서부터 이렇게 쓰고요 . 그런데이 오선 안에는 이렇게 줄이 걸리게 그릴 수있는 음표가 있고요 이렇게 칸에 그릴 수있는 음표가 있어요 . 이렇게 오선 안에는 줄 (5 줄 ) 과 칸 (4 칸 ) 에 음표를 그릴 수 있지요 . 그럼이 오선 안에 쓸 수없는 높은 소리나 낮은 소리는 어떻게 쓸까요 ? 그런 소리는 덧줄이란 걸 사용해서 그린 답니다 . 이때 덧줄의 간격은 오선 사이의 간격과 비슷하게 그려야 돼구요 . 오늘은 줄 (5 줄 ) 과 칸 (4 칸 ) 의 설명과 덧줄 ( 오선 밖의 높고 낮은 소리 표현 ) 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 , 다음은 무슨 내용일까요 ? |
♣ 높은 음자리표 그리는 법 | 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음자리표란 기준이되는음을 정하기 위해 쓰이는 건데 ,
음악의 악보를 그릴 때에는 음자리표를 그려야 돼요 .
우선 많이 쓰이는 높은 음자리표부터 살펴볼까요 ? 높은 음자리표를 그릴 때는
|
♣ 계이름 ( 가락 ) 이란 ? | |
---|---|
음악에서 높고 낮은 소리를 우리는 가락이라고 해요 . 다른 표현으로 계이름, 계명이라고 하지요 . 피아노를 잘치기 위해서는 악보에 그려있는이 가락을 , 박자에 맞게 잘 쳐야 돼요 . 악보 안에서는 음의 소리를 줄 또는 칸에 표시할 수 있어요 . |
♣ 음표의 종류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음표의 뜻은 "그 길이 만큼 연주하세요"입니다. 그럼 그 음표의 이름과 길이(박자)를 알아볼까요? 먼저 한 마디안의 가장 완전한 음, 즉 4박자라는 뜻의
둘로 나뉘어지고 숫자가 많아 질수록 박자의 길이는 점점 짧아지는 것을 알수 있죠 ? 또 이음 표들의 사이에 점음표가 있는데 바로 뒤에 설명이 나와있으니 잘 기억하세요 . 그럼 오늘 배운 음표들을 정리해 볼까요 ?
|
♣ 쉼표의 종류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쉼표는 음표와 길이 ( 박자 ) 는 같지만 , 뜻은 반대로 " 그 길이만큼 쉰다 " 를 라는 뜻 이예요 . 그럼 그 종류를 살펴볼까요 ?
그런데 온쉼표에 대해서 꼭 알아두어야 할 게 있어요 . 이은은 온쉼표는 4 박자라는 뜻도 있지만 한마디를 모두 쉴때에는 박자에 상관없이이 온쉼표를 씁니다 . 예 ) 이때 온쉼표 길이는 2 박자를 쉰다는 뜻이에요 . 물론 6 박자 동안 쉬라는 뜻 이고요 . 마찬가지로 3 박자 동안 쉬라는 뜻입니다 . 이렇게 한마디 전체를 쉴때는이 온쉼표를 쓰는데 항상 4 박자를 쉬는 건 아니니 꼭 이해하세요 . |
♣ 우리나라 음이름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우리가 '도레미파솔라시도'라고 하는 것은 계이름이라고 앞에서 배웠죠? 그런데 이 계이름을 우리나라 고유의 음이름으로 바꾸면 '다라마바사가나다' 라고 불러요. 살펴볼까요? 단음 계인 ' 라 ' 부터 시작하면 ' 가나 다라마바사 '로 외우기가 더 쉽죠 ? 이 음이 름도 계이름과 같이 많이 읽고 써야 악보에서 금새 알아 볼 수 있답니다 . 또 가운데 내용을 생락해서 미안한데 우선 다장조는 " 도 "가 으뜸음 , 라장조는 " 레 ", 마장조는 " 미 ", 바장조는 " 파 ", 사장 조는 ' 솔 ", 가장 조는 " 라 ", 그리고 나장조는 " 시 "가 으뜸음이 되는걸 꼭 기억해야 되요 . 물론 우리나라 고유의 음이 름은 서양에서도 C ( 씨 ), 디 ( 디 ) 이봐요 이봐요 이봐요 이봐요 이봐요 이봐요 이봐요 이봐요, E. . 라고 다른 음이 름을 사용 한답니다 . 기억해야 될 꼭 한가지 ! 뭐냐면이 계이름은 조가 바뀌면 같이 바뀌지만 , 이 음이 름들은 조가 바뀌어도 항상 변하지 않습니다 . 예 )
|
♣ 서양의 음이름 | |
---|---|
서양의 음이 름은 영어의 대문자를 사용 한답니다 . ![]() 그런데 단음 계인 라부터 시작하면 기억하기가 더 쉬워 져요 . ![]() 마찬가지로 계이름은 바뀌어도 음이 름은 바뀌지 않습니다 . 게임을 통해서 더욱 실력을 쌓도 록하세요 . |
♣ 음악의 3 요소 | 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여러 가지 아름다운 음악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3 가지가 꼭 필요합니다 .
그러나이 두가지가 만나서 듣기 싫은 소리가되면 안되 겠죠 ? 서로 어울리는 예쁜 소리가 될 때 비로소 음악이 만들어지는 거랍니다 . |
♣ 악보를 그리는 순서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어린이 여러분이 보는 음악 책의 악보는 단순히 계이름만 표시 된게 아니예요 . 이 악보는 그리는 순서가 있어요 . 살펴볼까요 ? 우선 오선을 그려야 겠죠 ? ![]() 이 오선에 음자리표를 그린 후 조표를 표시해야합니다 ( 예 - 바장조 )
세로줄이나 겹세로줄로 마디를 나누고 악보가 완성된 후에는 끝세로줄로 곡의 끝남을 꼭 표시해야합니다 . 헷갈리는 한가지 ! 항상 조표 다음에 박자표를 쓴답니다 . 예 )
|
♣ 점음표 | 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점음표의 길이를 무조건 외우려면 참 어려워요 . 우선 점은 앞음표 길이의 절반 이예요 . 잘보세요 .
그럼 다음 도표를 보면 더 쉽게 이해 될거예요 .
덧붙여서 겹점음표는 앞길이의 절반의 절반입니다 . 즉 점음표에서 점은 앞길이의 절반 , 겹점음표는 앞길이의 절반의 또 절반입니다 . |
♣ 붙임 줄과 이음줄 | 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곡을 표현할 때 많이 쓰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붙임줄 (타이 : 타이 ) 과 이음줄 ( 연결선을 긋다 : 슬러 ) 입니다. 1) 붙임 줄은 ( 넥타이 : 타이 ) 를인 경우는 그 부분을 한음처럼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. 살펴볼까요 ?
2) ( 연결선을 긋다 : 슬러 ) 이음줄의 경우에는 보통 그 부분을 아주 부드럽게 연주하라는 뜻이에요 . 또 이음줄을 표현할 때 () 는 이음줄 바로 앞에서 숨을 쉬며 쳐야합니다 . 쉽게 말해서 예 ) ![]() 이렇게 숨을 쉬는 곳에 따라 뜻이 다르듯 음악도 마찬 가지라 생각하면됩니다 . 특히 피아노를 칠때 왼손의 멜로디와 오른손의 멜로디를 이음줄을 생각하며 잘 표현해야합니다 . |
♣ 리듬 악기의 종류 | |
---|---|
리듬 악기는 길고 짧은 표현과 세고 여린 표현만 할 수 있어요 . 가락 악기 ( 예 : 피아노 , 오르간 , 바 , 리코도 등 ) 처럼 ' 도레 ~ 라시도 ' 는 나오지 않아요 . 어린이 모두 학교에서 리듬 합주를 해봤 듯이 리듬 합주를 할 때 세게 치는 악기와 여리게 치는 악기가있다는 것을 알고있을 거예요 . 먼저 세게 표현할 때 치는 악기입니다 . 센박을 치는 악기로는 큰북 , 심벌즈 , 트라이앵글 , 발구 르기가 있고 여린 박을 치는 악기로는 작은북 , 캐스터네츠 , 손뼉 치기 등이 있어요 . 그런데 중요한 사실 한 가지 ! 탬버린은 센박과 여린 박을 표현할 때 양쪽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 . ( 와! 깍두기다 ) |
♣ 템버린의 주법 | 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탬버린은 흔히 주변에서 많이봤을 거예요 . 탬버린은 크게 3 가지 방법으로 칠 수 있어요 . 우선 그림을 잘 보도록하세요 .
|
♣ 도돌이표와도가 직류 를에 DS에 에 에에 에에 | 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* 는 이 는이 는이 는이 도돌이표의 뜻이 다시 반복해서 한 번 더 친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있을 거예요 . ![]() 예 ) 1-2-3-4-1-2-3-4 모두 8 마디를 쳐야 해요 .
![]() 마찬가지로 1-2-3-4-1-2-3-4 (8 마디 연주 ) 그런데 다음의 경우에는 어떻게 칠까요 ? 잘 살펴보세요 . ! 1) ![]() 연주 순서 : 1-2-1-2-3-4 (6 마디 ) 2) ![]() 연주 순서 : 1-2-3-4-3-4 (6 마디 ) 3) ![]() 연주 순서 : 1-2-1-2-3-4-3-4 (8 마디 ) 4) 이 경우에는 처음에 한 번 도돌이표해서 2 번으로 치라는 뜻 . ![]() 연주 순서 : 1-2-3-1-2-4-5 (7 마디 ) * D.C ( 다 카포 - 다카포 )
![]() 연주 순서 : 1-2-3-4-1-2 (6 마디 ) * D.S ( Dal Segno - 달세뇨 )
![]() 연주 순서 : 1-2-3-4-5-2-3 (7 마디 ) 자! 이해되지 않으면 다시한번 보도록하세요 . |
♣ ![]() ![]() ![]() |
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) # ( 샾 ) 은 올림표라고합니다.
![]() 꼭 검은 건반에 # ( 샵 ) 이 되는건 아니죠 ? 미 ( 전자 ) 파 ( F)의 의 의의 의의 의의와 시 (B)를 를를 를를 를를 를도 ( C )는 중간에 검은 건반이 없기 떄문에 흰 건반끼리 반음이됩니다 . 2) b ( 플랫 ) 은 내림표라고합니다.
![]() ![]() 조표의 역할도합니다 .
정리하면 #, B는 는는 는는 는는 가의 경우 음표 앞에서는 임시 표로 쓰이고 음자리표 앞에서 조표의 기능을합니다 . 한 가지 더 ! ![]() 또 ![]()
|
♣ 박자표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높은 음자리표 옆네는 항상 박자를 지시하는 박자 표가 있어요 .
항상 한마디가 2 박자가 되야 해요 . ![]() ![]()
3 항상 박자가됩니다 . ![]()
항상 한마디가 4 박자가 되야 해요 . ![]()
![]()
|
♣ 셈여림표 | 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연주를 하다보면 오선 위에 ( 피로 , 여, 헌병의를 ...) 이렇게 표시된 것을 볼 수있을 거예요합니다 . 이것들을 전부 셈여림표라고하는데 보통 줄여서 약자로 표시합니다 . 자 먼저 피아노 ( 피아노 ) 부터 알아볼까요 ? 1) ( 피아노 ) 피 ; 여리게란 뜻 이예요 . 2) 바 ( 포르테 ); 세게란 뜻 이죠 .
3) ( 메조 피아노 ) 헌병 ; 조금 여리게 의의의의의의의 의 MF 는 ( 메조 포르테 ); 조금 세게
4) ( 피아 니 시모 ) pp ; 매우 여리게 ( 여리게가 2 개나 되니까요 ) FF로 로 로로 로로 로로 ( 포르 티 시모 ); 매우 세게 ( 세게가 2 개가 되니까 ) 그러면 센순서대로 나열 해 볼까요 ? ![]() 다음은 여린 순서 대로입니다 . ![]() 그밖에
간단한 그러나 중요한 셈여림 공부 끝 ! |
♣ 스타카토의 종류 | 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스타카토의 뜻을 알고 있나요 ? 스타 카 토란 짧게 끊어서 연주하라는 뜻 이예요 . 그러나 무조건 짧게만 치란 뜻은 아니예요 . 스타카토들도 다 종류가 있는데 , 그 이름에 따라 짧게 치는 길이도 다릅니다 . 우선 메조 스타카토부터보기로 하죠 .
|
♣ 당김 음이란 ? | |||
---|---|---|---|
뭘 당기 냐구요 ? 바로 음표를 당겨서 센박과 여린 박의 위치를 바꾸는 것을 말해요 . 다른 말로는 싱코페이션 ( 당김음 )이라고도 해요 . 당김음일 경우는 연주하는 악기나 , 노래하는 사람이 그 부분을 세게 표현해야합니다 . 먼저 당김 음이 변해서 셈여림이 된 경우입니다 . 예 ) 리듬 악기 노래 (3 학년 ) ![]() 다음은 붙임 줄이 변해서 된 경우입니다 . 예 ) 새싹들이다 (4 학년 ) ![]() ※ 주로 당김 음이 많이 나타나는 곡입니다 .
|
♣ 갖춘 마디와 못갖춘마디 | |
---|---|
우선 갖춘마디란 ? 갖춘 마디는 박자 표대로마다마다 처음부터 끝마디까지 갖추어진 마디를 말합니다 . 보통 앞에서 배운대로 센내기 ( 세게 ) 셈여림을 시작합니다 . 예 1) 똑같아요 ![]() 예 2) 학교 ![]() 그러면 못갖춘마디란 무엇일까요 ? . 못갖춘마디는 첫마디가 부족한데 , 이 부족한 나머지 박자가 맨 끝마디와 합쳐서 한마디를 만듭니다 . 그렇기 때문에 여린 내기 ( 여리게 ) 곡을 시작합니다 . 예 1) 등대지기 (8 분음표가 한마디 겠죠 ?) ![]() ![]() 정리합시다 ! 갖춘 마디는 세게 곡이 시작되고 , 못갖춘마디는 여리게 시작됩니다. 못갖춘마디는 첫째마디와 끝마디를 합쳐서 한마디를 만듭니다 . |
♣ 악곡의 형식 | 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연주나 노래를 할 때 가장 기본 ( 작은 주제 ) 이되는 것을 동기 (2 마디 )라고합니다. 보통 곡을 이루는 최소의 단위입니다 .
다음 악보를보세요 .
정리합시다 ! 악곡의 최소 단위는 ? (2) 마디 즉 , ( 동기 ) 이고 동기가 두번 더해지면 (4) 마디 ( 작은 악절 ) 이됩니다 . 이 작은 악절을 두 번 또 더하면 (7) 마디 큰악절 , 이것은 곧 ( 한도막 형식 )이됩니다 . 한도막 형식은 (8) 마디! 주로 짧은 동요가 많이 있죠 . 예 ) 무엇이 똑같을 ~. 학교종 , 봄나들이 두도막 형식은 16 마디, 세도막 형식은 24 마디, 또 작은 악절 (4 마디 ) 가 3 번 더해진 형식은 작은 세도막 형식 (12 마디 )입니다. |
♣ # 이 붙는 순서 | |
---|---|
올림표 (# , 샾 )는 붙는 순서가 일정합니다 . 파부터 네 개씩 내려간 답니다 . ![]() 오선 위에 표시할때엔 음표의 머리에 해당하는 곳에 올림 표를 정확히 그려넣어야 해요 . ![]() 공책에 그려넣는 연습을 많이해야 돼요 ! |
♣ b 이 붙는 순서 | |
---|---|
내림표 ( 플랫 )도 마찬가지로 일정한 규칙대로 임시 표로 쓰인 답니다 . 내림 표는 올림 표와 반대로 시를 처음으로 4 개씩 올라갑니다 . ![]() 오선 위에 표시 할떄는 이렇게 ![]() 어? 그런데 거꾸로 읽으면 ' 파도 솔레 라 시미 ' 네? 올림 표가 붙는 순서가 되죠 ? 그럼, 한가지만 외우면 두가지 모두 알 수 있겠 네요 . 열심히 외웁시다 . |
♣ 3 화음 | ||||
---|---|---|---|---|
화음은 2 개이상의음을 동시에 연주할 때 나는 어울리는 소리입니다. 그런데이 화음에는 가장 폭 넓게 쓰이는 3 화음이 있습니다 . 이 화음은 흔히 3 으뜸 화음 ( 또는 1 도 화음 ) , 버금 딸림화음 ( 또는 4 도 화음 ), 딸림화음 ( 또는 5 도 화음 )이라고하는데이이 3 화음을 이해하고 있으면 반주를 할 때 ( 각 조에세 3 화음을 이용시 ) 더 쉽게 연주 할수 있답니다 . 예 > 다장조일 때 ( 다장조의 3 화음은 꼭 암기해야 되요 !) ![]() 또 , 으뜸화음인 도미 솔이 자리 바꿈을해서 미솔도 또는 솔도미에 표시되어도 같은 으뜸화음인 것은 변화가 없습니다 . ![]()
마찬가지로 버금 딸 림 화음이나 딸림화음의 경우에도 자리 바꿈을 하여도 같은 화음임을 꼭 기억하세요 . 또 ,이 3 화음을 이용하여 박자 표에 맞게 왼손으로 연주를하면 다음과 같이됩니다 . 예 > ★ 으뜸 화음의 경우 ![]() 예 > 바장조일 때 ( ★ 으뜸 화음의 경우 ) ![]() 어린이 여러분 ! 다장조의 3 화음부터 잘 이해하고 , 각 조마다 3 화음을 이해하면 쉽고 간단한 반주법도 금세 익히게됩니다 . 참 ! 악보의 대부분이 ![]() ![]() |
♣ 가락 음정과 화성 음정 | |
---|---|
1) 가락 음정 가락 즉 계이름이 따로 따로 들리며 예쁜 멜로디가 나오면이 음들의 거리를 가락 음정이라고합니다 . 예 > ![]() 2) 화성 음정 2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릴 때 , 이런 화음을 이룬 개 음의 간격을 화성 음정이라고합니다 . 예를 볼까요 ? ![]() 즉 , 하나씩 들리면 가락 음정 동시에 들리면 화성 음정이에요. |
♣ 옥타브 | 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옥타 브란 어떤 음에서 8 도 ( 도 ~ 도, 레 레등 ~) 를 올리거나 내렸을 때 나타내는 이름이에요 . 즉 , 8 도를 2 번 올리면 ( 도 ~ 도 ( ① 번 ) ~ 도 ( ② 번 )) 2 옥타브 라고하고 , 3 번 올리거나 내리면 3 옥타브 라고 해요 . 악보에 표시 할때에는 8Va로 표시하는데 오선 위에 표시되면 1 옥타브 올리라는 뜻이고 오선 아래에 표시되면 1 옥타브 내리라는 뜻이에요.
|
♣ 기달기 ( 꼬리 달기 ) | ||||
---|---|---|---|---|
우리가 자주 쓰는 그림 ( 분음표 8) 그림 (16 분음표 ) 등 꼬리가 달린 음표들은 오선 위에 그릴 때 눈으로 알아보기 쉽게 기 ( 꼬리 )를 답니다 . 살펴볼까요 ? ![]() ※ 알아두어야 할 한가지 !
잘 기억하세요 ! |
♣ 장조와 단조의 차이점 | 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장조는 장음계 () 를 바탕으로 만들어 진곡을 말해요 . 으뜸화음인 도미솔( ![]() 장조는 신나고 즐거운 느낌이 많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배우는 음악 교과서에 많이 나옵니다 . 그럼 단조는 무엇일까요 . 단음계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는데 단조는 라도미 중 한음으로 시작해서 보통 라로 끝납니다 . 단조는 어둡고 쓸쓸하며 우울한 느낌이 듭니다 .
|
♣ 온음과 반음 | ||
---|---|---|
![]() 피아노를 보면 흰 건반 ' 도레미파솔 라 시도 ' 를 원음이라고 해요 . 그리고 흰 건반 사이의 검은 건반들을 사이음이라고 하지요 . 그러면 , 지금부터 온음과 반음의 설명을 잘 듣도 록 해요 ! 먼저 , 반음은 가장 가까운 옆의 건반을 반음이라고 불러요 ( 올림표일 경우 ). ![]() 그런데 ' 미파 '와 ' 시도 '의 사이에는 검은 건반이 없어요 . 반음이 꼭 검은 건반은 아니예요 . '미'는 는는 는는 는는 는의 반음은 따라서 바로 옆 '파' 이고 '시'는 는는 는는 는는 는의 반음도 바로 옆 '도' 가 되겠죠 ? 문제집에 그래서 "미파와 시도는 반음이다 "라고 써있는 거예요 . 그러면 다른 ' 도레 ', ' 파솔 ', ' 라시 ' 등은 가운데 사이음인 검은 건반이 있기 때문에 온음이라고 해요 . 정리합시다 !
( 쉽게 생각합시다 !) |
♣ 딴이름 한소리 | 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딴이름 한소리는 말 그대로 이름은 틀린데 실제 연주되는 소리는 같을 경우를 말합니다 .
아주 중요한 사리 한가지 조표 외에 사용된 음표 앞의 ![]() ![]() 3) ![]() ![]() ![]() |
♣ 장음계 | |
---|---|
음계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온음 ( 반음 2 개 ) 과 반음 ( 반음 1 개 )의 뜻을 먼저 잘 이해해야합니다 . 장음 계에서는 으뜸음 "도"7 에서 개의 음 (도레미파솔 라시) 을 쌓은 것인데 , 항상 3 ~ 4 번째와 7 ~ 8 번째의 건반은 반음이고 , 나머지는 온음 사이입니다 . 건반을보고 잘 이해하세요 . 1) 다장조의 음계 ![]() 건반을 잘보세요 . 3 ~ 4 번째 건반에는 사이음 즉 반음이 없습니다 . 7 ~ 8 번째 건반에도 마찬가지 고요 . 다른 음계도 살펴보기로할까요 ? 2) 바장조 - ' 파 ' 는 으뜸음 이지요을가을는가합니다하십시오합니다하십시오 합니다. 마찬가지로 3 ~ 4 , 7 ~ 8 건반에는 사이 음이 없어서 서로 반음이됩니다 . ![]() 3) 내림 나 장조의 음계 ![]() 4) 내림 마장조의 음계 ![]() 5) 내림 가장 조의 음계 ![]() 6) 내림 라 장조의 음계 ![]() 7) 내림 사장 조의 음계 ![]() 8) 내림 다장조의 음계 ![]() |
♣ 단음계 | |
---|---|
단음계에는 장음 계보다 3 도 낮은 자리에서 시작하며 , 단음계는 3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. 1) 자연 단음계 (2 ~ 3 음과 5 ~ 6 음이 반음입니다 .) ![]() 2) 화성 단음계 (자연 단음계와 같으나 제 일곱음을 한 번 더 반음 올려줍니다 .) ![]() 3) 가락 단음계 (올라갈 때는 6 ~ 7 음을 반음 올리고 , 내려올땐 자연 단음계와 같습니다 .) ![]() * 이 가 이는 이는 이는 단음계와 장음 계를 더욱 자세히 알려면 하농의 음계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! |
♣ 으뜸음과 장조 찾기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으뜸음과 장조를 잘 찾기 위해서는 ![]() ![]()
그리고 간단한 등식 !
예 )
그러면 ![]() 내림 표는 '시미 라 레 솔 도파' ![]() 이 으뜸음을 우리나라 음이 름으로 바꾸면 장조가됩니다 .
예 )
꼭 기억하세요 ! |
♣ 성악의 연주 형태 | 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우리가 노래를 할 때 혼자서 또는 여럿이 함께 부를 때 더욱 아름다운 소리가 나죠 ? 자, 이번엔 여러 가지 노래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. 1) 독창 : 물론 혼자서 노래 부를때를 말합니다 . 2) 합창 : 두 사람 이상이 서로 다른 성부를 나누어 부를 때 " 이 를를가를 는 가를합창" 이라고 해요 . 종류를 볼까요 ?
3) 제창 3 : 여러 사람이 한 성부를 부를 때입니다 . ( 어가는가가가가가 가 ? 학교 시간에 노래 부를 때는 "을 " 이겠네요 제창을을을을을을을을 ?) 4) 중창 질문 3 : 한 사람이 한 성부를 나누어 부를 때입니다 예 )
5) 돌림 노래 3 : 먼저 부른 노래를 일정한 간격을두고 다른 성부가 따라 이어 부르는 것입니다 . |
♣ 원음과 사이음 | 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원음이란 다장조가가가가가 ( C 의 장조 ) 를 구성하고있는 음으로서 악보에서 임시 표가 붙지 않은 흰건반을 말합니다 .
사이음은 원음에 임시 표를 붙인 것을 말합니다 .
![]() ![]() ![]() ![]() ![]() ![]() |
♣ 반음과 온음 | ||||
---|---|---|---|---|
건반에서 가장 가까운음을 반음이라합니다 .
![]() 또 잘 살펴보면이가이가이가 5,6 과 12,13 번에는 검은 검반이 없어서 반음이 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. 그렇다면 온음은 무엇일까요 ?
이렇게 다장조의 음계를 예를 들어 살펴보면 3-4 - 번째 건반 ( 미 , 파 ) 과 7-8 - 번째 건반 ( 시 , 도 ) 은 다른 건반이 온음인 것에 반해 반음으로 이루어 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. ( 이렇게 장음 계는 모두 3-4 - 7-8 번째 건반은 반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.) 반음과 온음에 대한 이해를해야만 비로서 음정이나 반주 이론을 할 수 있답니다 . 그렇다면 수평으로 살펴보는 장음계의 거리를 살펴볼까요 .
자, 확실히 음과 음의 거리가 반음 일 때와 온음 일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겠 지요 ? |
♣ 음정이란 ? (1)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음정이란 두 음간의 거리를 음정이라합니다 . 다음 장음 계의 음정을 살펴볼까요 ?
다음은 몇도의 음정일까요 ? ( 마우스로 가로 안을 긁어 보면 정답이 보여여 ...)
이 음정의 거리는 반음의 차이 때문에 장음 정과 단음 정으로 나뉩니다 . 예를 들어 미파와 시도의 사이에는 검은 건반이 없어서 다른 음들이 온음 ( 반음 2 개 ) 인 것에 비해 반음입니다 . 따라서 같은 2 도 사이라도 어느 것은 반음이 2 개이고 어느 것은 반음이 1 개입니다.
2 장 도인지 단 2 도인지 쓰세요 ... ( 마우스로 긁으면 정답이 보여여 ...)
3 도의 기리를 가진 음정도 장음 정과 단음 정으로 나뉩니다 . 장 3 도의 경우는 반음이 4 개인 것에 비해 단 3 도는 반음이 3 개입니다. 다음 장 3 도인지 단 3 도인지 구분해서 쓰세요 .
다음은 다음 계에서 도에서 도가지 차례로 3 도씩 쌓은 3 화음입니다 .
여기서 대문자로 쓰인 것은 반음의 문제가없는 1 도와 4 도 5 도 8 도입니다 . 이 음정을 우리는 완전 음정이라고합니다 . 음정의 거리가 1,4,5,8 도 인 것은 5 도안에서는 장과 단이 구분없이 반음이 한 개 , 8 도의 경우는 반음이 2 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. 꼭 기억할 것은 ..... 1 도 4 도 5 도 8 도는 완전 음정 입니다. 다음 반음의 수와 음정과의 관계입니다 . ( 꼭 건반을 생각하고 읽어보세요 !)
|
♣ 음정 2 | 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장 6 도와 단 6 도는 어떻게 구분할까요 ? 장 6 도의 경우에는 음정의 거리가 6 도이면서 가운데 반음 사이의 음정이 하나 인 것은 장 6 도입니다합니다하십시오 . 그러나 거리가 6 도이지만 반음이 두개인 것은 단 6 도가됩니다 . 건반을 잘 생각 해보고 다음의 악보를 비교 해보세요 .
다음 몇도 음정인지 써보세요 . ( 마우스로 긁으면 정답이 보여요 !)
그렇다면 증음정은 어떤 것일까요 ?
|
♣ 음정 3 | ||||
---|---|---|---|---|
다음은 감음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. 증음정과는 반대의 개념으로 .. 감음정은 단음 정에서 반음 내려진 것을 감음정이라고합니다 . 다음은 단음 정의 경우인데 내림표 플랫이 붙여진 경우입니다 .
|
♣ 정리합니다 ! | 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같은 음정이 ( 거리 ) "0 도 " 에 즉 , "0 도 " 라고 돗수를 쓰지만 ... 거기에 포함되는 반음의 수는 다르기에 그것을 구별하기 위해 장 , 단 , 완전 , 증 , 감을 돗수 앞에 씁니다 . 이 음정에는 완전 음정 계와 장 , 단 음정 계가 있는데 ... 1. 완전 음 정계는 1, 4 . 5. 8 도를 말하며 반음의 문제 (?) 가없고 화음으로들을 때도 가장 어울리는 소리가됩니다 . 2. 장 , 단음 정계는 2, 3 . 6. 7 이 해당됩니다 . 여기서 완전 음정과 마찬가지로 장음 정에서 반음이 넓어지면 증음정 , 반음이 줄어들면 단음 정이됩니다 . 다음은 음정의 이러한 성질을 도수로 쓴 것입니다 .
예를 들어 장 3 도에서 반음 늘면 증 3 도, 완전 4 도에서 반음 늘어나면 증 4 도, 장 6 도에서 반음 줄면 단 6 도, 단 6 도에서 또 반음이 줄면 감 6 도가되는 것입니다 . |
♣ 음정을 세는 법 ...!!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우선 원음 끼리의 음정을 세어 봅니다 . 그런 다음 완전 음정인지 ( 1,4,5,8 ) 아니면 , 장 , 단 음정인지 ( 2,3,6,7 ) 를 씁니다 . 다음 문제의 예를 잘 살펴보세요
* 이 이 는이 는이 는이 다음은 임시 표를 써서 실제의 거리가 줄거나 늘어난 경우입니다 . 임시표 (# , b 의 등 ) 를 써서 단음 정에서 반음 올라간 경우에는 장음 정이되며 , 반대로 장음 정에 임시표 (b)는 는는 는는 는는 는를 써서 반음 내려가면 단음 정이됩니다 .
|
♣ 조금 어려운 문제를 풀어 볼까요 ? | 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